라플란드코리아 매거진
포르투갈 여행의 모든 것

1. 포르투갈 여행 시기

12월-2월 

'우리나라의 가을을 

떠오르게 하는 포르투갈의 겨울'


우리나라의 가을 날씨와 비슷하며 평균 최저기온은 9도, 평균 최고기온이 약 15도 입니다. 한 달에 보통 15일 정도 비가 내리기 때문에 우산을 항상 가지고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2월에는 포르투갈 전역에서 *카니발 축제 가 열려 흥겨운 분위기가 연출됩니다.


3월-5월 

'여행하기에 적합한 편안하고

포근한 날씨'


10-21도를 왔다 갔다 하는 날씨로, 우리나라의 4월 날씨와 비슷합니다. 평균 10-13일 정도 비가 내리기 때문에 우산을 휴대하는 것이 좋고 아침저녁으로는 다소 쌀쌀할 수 있어 가벼운 겉옷을 가지고 다녀야 하며, 여행하기에 춥지도 덥지도 않은 편안한 날씨입니다.



6월-9월  

'여행하기에 가장 좋은 날씨! 

태양 아래 빛나는 포르투갈'


보통 16-27도를 오가는 날씨로, 한 달에 평균 2-6일 정도 비가 내리기 때문에 비를 만나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한낮에는 덥게 느껴지지만 아침저녁으로 기온 차가 있어 가벼운 겉옷을 하나 챙기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낮에는 자외선 차단제와 선글라스를 필수로 착용하시고 특히 6월은 포르투갈 곳곳에서 *뮤직페스티벌 및 *다양한 축제 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10월-11월 

'무더운 여름의 끝 선선한 바람따라

 여행하는 포르투갈'


무더운 여름이 힘들다면 선선한 10-11월을 추천합니다. 기온은 12-22도 이며 일교차가 큰 편이므로 긴 소매와 겉옷을 챙겨야 합니다. 평균 한달에 11-14일 정도 비가 내리기 때문에 작은 우산을 소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포르투갈 물가와 여행 예산

포르투갈의 물가는 타 유럽 국가에 비해 매우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마트, 레스토랑, 커피 모두 저렴한 편이라 입이 즐거운 여행을 보장합니다. 
또한 유명 관광지나 숙소, 교통비는 물가에 비해 저렴하다고 느껴지지 않는 정도로 하루 평균 1인당 숙소 제외 50유로 예상하시면 적절합니다.

3. 포르투갈 교통

포르투갈 내 교통은 꽤 잘 되어 있어 여행하기 수월한 편입니다. 도시 간 이동도 어렵지 않고 기차나 버스 예약도 간편한 편에 속합니다. 여행자들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도시인 리스본과 포르투에는 버스, 트램, 지하철 등  교통 수단이 다양합니다. 

요금은 물가에 비해 다소 비싸게 느껴지는 편이니 동선을 잘 계산해보고 교통 패스 카드를 구매하는 것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도시에서도 도보로만 이동 가능하거나 도보 이동이 더 간편한 경우가 많으니 동선을 잘 계획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여러 명이 함께 여행할 경우 대중교통보다 우버를 이용하는 것이 더 저렴할 때도 있습니다.


1) 포르투갈 도시 간 이동 방법
기차 : 포르투갈은 기차로 여행하기 편리한 나라입니다. 
보통 여행 일자 2달 전부터 예매가 가능하며 일찍 예매하면 할인된 가격의 티켓을 구매할 수 있으니 미리 예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CP(Combios de Portugal)에서 예매할 수 있으며 영어 웹사이트도 있어 예약이 어렵지 않습니다. 

버스 : 포르투갈 도시 간 버스 이동도 가능하여 Rede Expressos에서 예매할 수 있으며 학생이거나 만 29세 이하의 경우 할인되는 티켓도 있으니 기차와 가격 및 시간을 비교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기차 예매 시와 마찬가지로 영어 웹사이트가 있어 예약이 어렵지 않습니다.
2) 리스본 교통
리스본은 지하철, 버스, 트램이 있지만 여행 시 벨렘 지구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도보로 이동하게 됩니다. 또 배차 간격이 짧지 않아 도보로 이동하는 것이 오히려 시간이 절약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리스본 교통권은 필요할 때마다 구입시 1.5-2유로 정도로 저렴하지 않기 때문에 하루에 교통을 3-4번 이상 이용할 예정이라면 교통카드를 구매한 후 충천해 사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1회권 :  탑승할 때마다 필요할 때마다 1회권을 구매할수도 있습니다. 버스 티켓을 미리 구매하지 못한 경우 버스에 탑승해 현금으로 구매가 가능하며, 트램에서도 기계가 있어 구매할 수 있습니다. 

*비바비아젬 교통카드 : 지하철역 기계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으며 첫 구매 시 보증금 0.5유로가 부과됩니다. 카드 소지 시 1회권도 충전 가능하며, 가격은 1. 45유로로 보통 1회권 가격인 1.85유로보다 저렴합니다. 24시간권은 6.3유로로 지하철, 버스 , 트램 , 푸니쿨라 비카선 등을 모두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개시한 시간부터 24시간이 카운트 되기 시작하며, 날짜로 계산되는 것이 아니라 시간으로 계산됩니다.예를 들어 오늘 오후 2시에 구매했다면 다음날 오후 2시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종이로 된 교통카드이지만 다음 날에도 충천해 사용 가능하니 버리시면 안됩니다.

*리스보아 카드 : 비바비아젬 카드와 마찬가지로 카드 발급비 0.5유로가 부과됩니다. 리스본 시내 교통은 물론 리스본 박물관과 미술관을 무료로 입장하거나 할인된 요금으로 입장할 수 있는 혜택이 있는 카드입니다. 24시간권은 20유로, 48시간 34유로, 72시간권은 42유로입니다.


리스본 공항에서 내로 이동하는 법
공항버스 : 1인당 4유로로, 공항 1번 터미널 출구로 나오면 공항버스에 탑승할 수 있습니다. 공항에서 시내까지는 30-40분 정도 소요됩니다.

메트로 : 1.5유로로 가장 저렴하게 시내까지 이동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가장 많은 관광객이 여행을 시작하는 코메르시우 광장 근처를 기준으로 했을 때, 공항 메트로 역에서 VM라인에 탑승해 Sao Sebastiao 역에서 AZ라인으로 환승한 후 Baixa-Chiado 역에서 하자하면 됩니다. 이동 시간은 공항버스보다 다소 긴 50분 정도 소요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버스 : 목적지에 따라 일반 버스로도 이동 가능합니다. 시내까지 약 1시간 정도 소요되며, 요금은 저렴하지만 환승을 해야할 수도 있으므로 버스보다는 공항버스나 메트로가 효율적입니다.

4. 포르투 교통 '안단테 카드'

포르투 공항에서 시내로

이동하는 방법

포르투의 대중교통은 메트로, 트램, 버스. 푸니쿨라 등으로 나뉩니다. 탑승할 때마다 티켓을 구매하는 방법도 있지만 며칠간 머물며 대중교통을 여러 번 이용할 예정이라면 *안단테 카드를 구입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포르투는 도시가 작아 대부분 관광지를 도보로 여행할 수 있으니 24시간권을 구매할 예정인 경우 동선을 잘 계산해보고 가격을 비교하여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안단테 카드 : 메트로와 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교통 카드 

충전해서 쓰는 카드로 첫 구매 시 0.6유로의 카드 발급비가 있습니다. 포르투갈은 구역에 따라 존 Zone으로 나뉘어 있는데, 1회권인 *안단테 블루 와 *안단테 24시간 권 등이 있습니다.  대중교통을 여러 번 이용할 예정일 경우 24시간 동안 무제한으로 모든 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안단테24 를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또한 24시간권이 아닌 단일 티켓 구매는 '트립 티켓' 이라 불리며 안단테 카드에 충전해 사용할수 있습니다. 계속해서 충전해서 사용 가능하니 버리지 말고 잘 보관해두어야 합니다.



'안단테 카드' 사용 시 알아야 할 TIP!


1. 구간(Zone)이 달라지면 잔액을 다 사용한 후 충전하거나, 새 카드를 사서 충전해야 합니다. 낮은 구간 요금으로 높은 구간 이용은 불가합니다. (높은 구간 요금으로 낮은 구간 이용 가능) 같은 구간만 이용할 경우, 미리 충전할 수 있습니다. *10회 충전 시 1회 요금 면제인 팁!


2. 최대 이용 시간은 2,3구간 1시간,  4구간 1시간 15분으로 해당 시간 안에 동일 구간 환승은 무료입니다.


3. 구매처 : 각 메트로 역 매표소


4. 가격 : 카드 보증금 0.6유로/ 2구간 1.2유로 / 3구간 1.6유로 /4구간 2유로

*안단테 24시간권 : 2구간 4.15유로/3구간 5.5유로/4구간 6.9유로


 

포르투 공항에서 시내로 이동하는 법


메트로 : 공항에서 M표시를 따라 걸으면 메트로 역에 도착합니다. 시내 중심인 상 벤투 역까지는 30-40분 정도 소요되며, 티켓 구매 시 Z4 구역으로 지정해 구매하면 됩니다. 


티켓 가격은 2.3유로이고 상 벤투 역이 목적지인 경우 , 메트로 E선을 타고Trindade 역에서 D선으로 환승하시면 됩니다.


공항버스 : 새벽 시간대 시내에서 공항으로 이동해야 한다면 3M 버스로 이동할수 있습니다. 1.95유로로 버스에 탑승해 현금으로 결제하면 됩니다. 

새벽 1시부터 새벽 5시까지 운행되며 첫 출발 정류장 기준으로 매시 정각 한대씩 총 5번만 운행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공항까지는 약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5. 포르투갈 여행 입장 팁

1. 국제학생증 할인 안내
학생인 경우 *국제학생증 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장권을 구매할 때 반드시 국제학생증을 먼저 제시하고 학생 할인이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한국학생증의 경우 거절 당할 수 있으므로 국제학생증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2. 온라인 예매
리스본의 경우 다양한 관광지에 무료 입장 혹은 할인된 가격에 티켓을 구매해 입장할 수 있고, 교통도 기간 내 무제한으로 이용 가능한 *리스보아카드가 있습니다. 방문하고자 하는 관광지의 요금과 교통비를 확인하여 효율적인 카드를 이용해보세요.


또한 주요 관광지의 경우 사람이 몰릴 수 있으므로 현장에서 티켓을 발급하기보다 미리 온라인 예매를 통하여 발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여행 기간이 짧은 경우 온라인 예매를 이용하시면 좀 더 빠르게 입장하실 수 있습니다. 

1

포르투갈 여행 시기

12월-2월  '우리나라의 가을을 떠오르게 하는 포르투갈의 겨울'


우리나라의 가을 날씨와 비슷하며 평균 최저기온은 9도, 평균 최고기온이 약 15도 입니다. 
한 달에 보통 15일 정도 비가 내리기 때문에 우산을 항상 가지고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2월에는 포르투갈 전역에서 
*카니발 축제 가 열려 흥겨운 분위기가 연출됩니다.




3월-5월  '여행하기에 적합한 편안하고 포근한 날씨'


10-21도를 왔다 갔다 하는 날씨로, 우리나라의 4월 날씨와 비슷합니다. 평균 10-13일 정도 비가 내리기 때문에 
우산을 휴대하는 것이 좋고 아침저녁으로는 다소 쌀쌀할 수 있어 가벼운 겉옷을 가지고 다녀야 하며
여행하기에  춥지도 덥지도 않은 편안한 날씨입니다.




6월-9월  '여행하기에 가장 좋은 날씨! 태양 아래 빛나는 포르투갈'


보통 16-27도를 오가는 날씨로, 한 달에 평균 2-6일 정도 비가 내리기 때문에 비를 만나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한낮에는 덥게 느껴지지만 아침저녁으로 기온 차가 있어 가벼운 겉옷을 하나 챙기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낮에는 자외선 차단제와 선글라스를 필수로 착용하시고 특히 6월은 포르투갈 곳곳에서 *뮤직페스티벌 및 
*다양한 축제 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10월-11월  '무더운 여름의 끝 선선한 바람 따라 여행하는 포르투갈'


무더운 여름이 힘들다면 선선한 10-11월을 추천합니다. 기온은 12-22도 이며 일교차가 큰 편이므로 
긴 소매와 겉옷을 챙겨야 합니다. 평균 한달에 11-14일 정도 비가 내리기 때문에 작은 우산을 소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포르투칼 물가와 여행 예산

포르투갈의 물가는 타 유럽 국가에 비해 매우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마트, 레스토랑, 커피 모두 저렴한 편이라 입이 즐거운 여행을 보장합니다. 
반면에 유명 관광지나 숙소, 교통비는 물가에 비해 저렴하다고 느껴지지 않는 정도로 
하루 평균 1인당 숙소 제외 50유로 예상하시면 적절합니다.

3

포르투갈 교통

포르투갈 내 교통은 잘 되어 있어 여행하기 수월한 편입니다. 도시 간 이동도 어렵지 않고 
대중교통 예약도 간편한 편에 속합니다. 여행자들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도시인 
리스본과 포르투에는 버스, 트램, 지하철 등  교통 수단이 다양합니다. 

요금은 물가에 비해 다소 비싸게 느껴지는 편이니 동선을 계산해보고 교통 패스 카드를 구매하는 것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도시에서도 도보로만 이동 가능하거나 도보 이동이 더 간편한 경우가 많으니 동선을 잘 계획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여러 명이 함께 여행할 경우 대중교통보다 우버를 이용하는 것이 더 저렴할 때도 있습니다.







1) 포르투갈 도시 간 이동 방법


기차 : 포르투갈은 기차로 여행하기 편리한 나라입니다. 
보통 여행 일자 2달 전부터 예매가 가능하며 일찍 예매하면 할인된 가격의 티켓을 구매할 수 있으니 
미리 예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CP(Combios de Portugal)에서 예매할 수 있으며 영어 웹사이트도 있어 
예약이 어렵지 않습니다. 

버스 : 포르투갈 도시 간 버스 이동도 가능하여 Rede Expressos에서 예매할 수 있으며 
학생이거나 만 29세 이하의 경우 할인되는 티켓도 있으니 기차와 가격 및 시간을 비교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기차 예매 시와 마찬가지로 영어 웹사이트가 있어 예약이 어렵지 않습니다.




2) 리스본 교통


리스본은 지하철, 버스, 트램이 있지만 여행 시 벨렘 지구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도보로 이동하게 됩니다.
또 배차 간격이 짧지 않아 도보로 이동하는 것이 오히려 시간이 절약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리스본 교통권은 필요할 때마다 구입시 1.5-2유로 정도로 저렴하지 않기 때문에 하루에 교통을 3-4번 이상 이용할 
예정이라면 교통카드를 구매한 후 충천해 사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1회권 :  탑승할 때마다 필요할 때마다 1회권을 구매할수도 있습니다. 
버스 티켓을 미리 구매하지 못한 경우 버스에 탑승해 현금으로 구매가 가능하며, 트램에서도 기계가 있어 
구매할 수 있습니다. 


*비바비아젬 교통카드 : 지하철역 기계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으며 첫 구매 시 보증금 0.5유로가 부과됩니다. 
카드 소지 시 1회권도 충전 가능하며, 가격은 1. 45유로로 보통 1회권 가격인 1.85유로보다 저렴합니다. 
24시간권은 6.3유로로 지하철, 버스 , 트램 , 푸니쿨라 비카선 등을 모두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개시한 시간부터 24시간이 카운트 되기 시작하며, 날짜로 계산되는 것이 아니라 시간으로 계산됩니다. 
예를 들어 오늘 오후 2시에 구매했다면 다음날 오후 2시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종이로 된 교통카드이지만 
다음 날에도 충천해 사용 가능하니 버리시면 안됩니다.




*리스보아 카드 : 비바비아젬 카드와 마찬가지로 카드 발급비 0.5유로가 부과됩니다. 
리스본 시내 교통은 물론 리스본 박물관과 미술관을 무료로 입장하거나 할인된 요금으로 입장할 수 있는 혜택이 
있는 카드입니다.  24시간권은 20유로, 48시간 34유로, 72시간권은 42유로입니다.






리스본 공항에서 시내로 이동하는 법


공항버스 : 1인당 4유로로, 공항 1번 터미널 출구로 나오면 공항버스에 탑승할 수 있습니다. 
공항에서 시내까지는 30-40분 정도 소요됩니다.

메트로 : 1.5유로로 가장 저렴하게 시내까지 이동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가장 많은 관광객이 여행을 시작하는 코메르시우 광장 근처를 기준으로 했을 때, 공항 메트로 역에서 
VM라인에 탑승해 Sao Sebastiao 역에서 AZ라인으로 환승한 후 Baixa-Chiado 역에서 하자하면 됩니다. 
이동 시간은 공항버스보다 다소 긴 50분 정도 소요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버스 : 목적지에 따라 일반 버스로도 이동 가능합니다. 시내까지 약 1시간 정도 소요되며
요금은 저렴하지만 환승을 해야할 수도 있으므로 버스보다는 공항버스나 메트로가 효율적입니다.

4

포르투 교통 '안단테 카드'와 
포르투 공항에서 시내로 이동하는 방법 
포르투의 대중교통은 메트로, 트램, 버스. 푸니쿨라 등으로 나뉩니다. 
탑승할 때마다 티켓을 구매하는 방법도 있지만 며칠간 머물며 대중교통을 여러 번 이용할 예정이라면
*안단테 카드를 구입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포르투는 도시가 작아 대부분 관광지를 도보로 여행할 수 있으니 
24시간권을 구매할 예정인 경우 동선을 잘 계산해보고 가격을 비교하여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안단테 카드 : 메트로와 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교통 카드


충전해서 쓰는 카드로 첫 구매 시 0.6유로의 카드 발급비가 있습니다. 
포르투갈은 구역에 따라 존 Zone으로 나뉘어 있는데, 1회권인 *안단테 블루 와 *안단테 24시간 권 등이 있습니다.  
대중교통을 여러 번 이용할 예정일 경우 24시간 동안 무제한으로 모든 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안단테24 를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또한 24시간권이 아닌 단일 티켓 구매는 '트립 티켓' 이라 불리며 안단테 카드에 충전해 사용할수 있습니다.  
계속해서 충전해서 사용 가능하니 버리지 말고 잘 보관해두어야 합니다.

'안단테 카드' 사용 시 알아야 할 TIP!

1. 구간(Zone)이 달라지면 잔액을 다 사용한 후 충전하거나, 새 카드를 사서 충전해야 합니다.
낮은 구간 요금으로 높은 구간 이용은 불가합니다. (높은 구간 요금으로 낮은 구간 이용 가능) 
같은 구간만 이용할 경우, 미리 충전할 수 있습니다. 10회 충전 시 1회 요금 면제인 팁!

2. 최대 이용 시간은 2,3구간 1시간,  4구간 1시간 15분으로
해당 시간 안에 동일 구간 환승은 무료입니다.

3. 구매처 : 각 메트로 역 매표소

4. 가격 : 카드 보증금 0.6유로/ 2구간 1.2유로 / 3구간 1.6유로 /4구간 2유로
   *안단테 24시간권 : 2구간 4.15유로/3구간 5.5유로/4구간 6.9유로

 


포르투 공항에서 시내로 이동하는 법

메트로 : 공항에서 M표시를 따라 걸으면 메트로 역에 도착합니다. 
시내 중심인 상 벤투 역까지는 30-40분 정도 소요되며, 티켓 구매 시 Z4 구역으로 지정해 구매하면 됩니다. 
티켓 가격은 2.3유로이고 상 벤투 역이 목적지인 경우 , 메트로 E선을 타고 Trindade 역에서 D선으로 환승하시면 됩니다.

공항버스 : 새벽 시간대 시내에서 공항으로 이동해야 한다면 3M 버스로 이동할수 있습니다. 
1.95유로로 버스에 탑승해 현금으로 결제하면 됩니다. 새벽 1시부터 새벽 5시까지 운행되며 
첫 출발 정류장 기준으로 매시 정각 한대씩 총 5번만 운행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공항까지는 약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5

포르투갈 여행 입장 팁

1. 국제학생증 할인 안내

학생인 경우 *국제학생증 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장권을 구매할 때 반드시 국제학생증을 먼저 제시하고 학생 할인이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한국 학생증의 경우 거절 당할 수 있으므로 국제 학생증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2. 온라인 예매

리스본의 경우 다양한 관광지에 무료입장 혹은 할인된 가격에 티켓을 구매해 입장할 수 있고, 
교통도 기간 내 무제한으로 이용 가능한 리스보아 카드가 있습니다. 방문하고자 하는 
관광지의 요금과 교통비를 확인하여 더 효율적인 카드를 이용해보세요.


주요 관광지의 경우 사람이 몰리기 때문에, 현장에서 티켓을 발급하기보다 
미리 온라인 티켓 예매를 발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여행 기간이 짧은 경우 온라인 예매를 이용하시면 
좀 더 빠르게 입장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