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플란드코리아 매거진
국가별 결혼 문화

1. 미국의 결혼문화

미국의 결혼식은 '결혼식'이라고 하면 사람들이 보통 떠올리는. 가장 대중화 되어있는 형태로 치뤄집니다. 미국에는 따로 예식장이 없어 보통 교회나 호텔, 신부의 자택에서 식을 많이 올리는 편입니다. 미국 결혼식의 가장 큰 특징은 '들러리' 이 들러리는 결혼식 날 행복한 신부를 질투하는 악귀로부터 보호한다는 미신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보통 신랑신부와 친한 3~6쌍의 친구들이 맡는데, 신랑과 신부는 각기 똑같은 수의 들러리를 세웁니다. 똑같은 드레스와 양복을 맞춰입은 들러리들이 신랑신부 입장 전 쌍쌍이 팔짱을 끼고 입장 하면 그 다음 신랑이 나오고, 마지막에 신부가 아버지와 함께 입장을 합니다. 주례의 연설이 있고 나서 결혼 서약이 이루어집니다. 

예식이 끝나면 본격적인 피로연이 시작되며, 춤과 술, 음식을 나누며 유쾌한 분위기 속에서 축하가 이루어집니다. 

 또 한가지 미국 결혼식의 특징은 결혼식 한달 전쯤 남자들은 남자들끼리, 여자들은 여자들끼리 모여 파티를 합니다. 

특히 여자들의 모임은 '신부의 파티(bridalshower)'라고 하며 최근 한국에서도 점점 대중화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미국식 브라이덜 파티는 신부 친구들이 신부의 집에 모여 혼수와 축의금을 미리 전달하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2. 프랑스의 결혼문화

프랑스의 결혼식은 성당에서 많은 하객의 축하를 받는 전통결혼식과 구청이나 시청에서 신랑과 신부, 증인 2명이 참석한 가운데에 법적 승인을 받는 간단한 형식의 현대 결혼식으로 나뉘는데, 아직까지는 전통 결혼식이 대세입니다. 

 프랑스 결혼식의 특징은 신랑이 어머니의 팔짱을 끼고 함께 식장에 입장한다는 것, 그 뒤를 이어 가족, 초대손님들이 입장하며 가장 마지막엔 드레스를 입은 신부가 아버지와 함께 입장합니다.


결혼식 당일에는 신랑, 신부에게 말을 걸지 않는 것이 규칙인데 이는 결혼식의 신성함을 지키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또 하나의 특징, 프랑스의 결혼식에서는 축의금을 따로  받지 않습니다. 신랑신부가 받고 싶은 선물의 목록을 작성해서 상점에 맡겨놓으면 그 목록 중 자신의 형편에 맞는 물품을 선물해 주는 것으로 대신합니다. 결혼식 후 피로연은 밤 9시부터 시작해 밤새도록 이어지는데요, 하객들이 자유롭게 춤추면 즐기는 분위기 속에서 신혼부부의 탄생을 축하합니다.

3. 독일의 결혼문화

보통 독일인이라면 냉정하고 무뚝뚝할 거라고 생각하겠지만 독일의 결혼식은 의외로 굉장히 밝은 분위기 속에서 진행됩니다. 독일의 결혼식은 3일에 걸쳐 3단계로 진행됩니다. 

먼저 첫번째 단계는 결혼식 전야제의 개념인 '포터 아벤트(Polter Abend)' 포터 아벤트에 참석하는 사람들은 각자 집에서 오래된 접시를 가져와 신혼부부의 집앞에 던져 깨뜨리는데, 이렇게 하면 신혼부부에게 행운을 가져다준다고 믿기 때문입니다(깨진 그릇들은 신랑 신부가 치웁니다). 

그 후 음식을 먹으며 게임이나 춤을 즐기고 신랑신부는 하객들이 가져온 선물을 공개하면서 참석해준 것에 대하여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포터 아벤트가 있은 다음날, 신랑 신부는 결혼 등록소에 가서 결혼식을 올립니다. 가족과 친척, 증인 몇 명이 조촐하게 참석한 가운데 신랑신부의 결혼을 공식적으로 알리는 것입니다. 

세번째 단계는 교회나 성당에서 결혼식을 다시 치르는 것인데, 종교가 없는 경우 생략하기도 합니다. 독일의 결혼식에서 주의해야할 점은 신혼부부에게 주는 선물에 흰색이나 검은색 포장지를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흰색과 검은색은 독일에서 죽음을 상징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꽃을 선물할 경우 불길한 숫자로 인식되는 13송이는 피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4. 영국의 결혼문화

인구의 90% 이상이 성공회 신자인 영국에서는 교회나 성당에서 결혼식을 치루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영국의 결혼식 때는 신부가 지켜야 할 네 가지의 독특한 원칙이 있는데요.

 바로 오래된 것, 새것, 빌린 것, 푸른 것, 이 네가지를 반드시 몸에 지녀야한다는 원칙입니다. 예를 들어 웨딩드레스의 레이스가 새 것이면 베일은 어머니께 물려받은 것으로, 웨딩 슈즈는 친구에게 빌린 것으로 하며 코사지는 푸른색으로 하는 식입니다. 식후 피로연은 신부의 아버지가 참석한 하객에게 감사인사를 하고 축배 제안을 하며 시작합니다. 사람들은 음식을 먹으며 축하인사를 건네며, 식사가 끝나면 신랑의 가장 친한 친구가 신랑의 독신 시절에 대해 이야기하며 신랑과 결혼을 하게끔 신부를 키워준 신부어머니에게 고마움을 표현합니다. 신랑은 하객들 앞에서 아내로 맞이한 신부의 아름다움에 찬사를 보내며 함께 웨딩케이크를 자릅니다.


 또 하나의 특징은 신혼 여행길에 오르는 신혼부부에게 설탕이 발린 다섯개의 아몬드를 선물하는 것인데요, 다섯개의 아몬드는 건강, 부, 정절, 행복, 장수를 상징합니다.

5. 폴란드의 결혼문화

폴란드의 결혼식에도 상징성을 갖는 전통들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국민의 90% 가까이가 카톨릭교를 믿는 폴란드에서는 예배 형식의 결혼식이 일반적입니다. 1시간 이상 찬송가를 부르고, 기도하면서 진행되는 결혼식이 끝나면 하객들은 신랑과 신부에게 번영을 뜻하는 쌀과 동전을 던집니다. 

폴란드 결혼식의 하이라이트는결혼식이 끝난 후 진행되는 피로연입니다. 피로연에서 빵과 소금을 주는 전통에는 뜻이 있습니다. 빵은 부부가 앞으로 굶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이고, 소금은 그들의 삶에 닥칠 어려움과 그것을 대처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다음으로 부부의 첫 건배가 이어집니다. 이 때 신랑이나 신부의 아버지가 부부에게 2개의 잔을 건네는데, 하나는 보드카, 하나는 물이 담겨있습니다. 보드카를 마신 사람은 부부 관계에서 우위를 차지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함께 술을 마신 부부는 술잔을 바닥에 던지는데, 잔이 깨지면 행운이 온다는 뜻입니다. 다음으로 하객들은 신랑과 신부에게 부조금이 든 봉투나 선물을 줍니다. 

1

미국의 결혼문화

미국의 결혼식은 '결혼식'이라고 하면 사람들이 보통 떠올리는 가장 대중화 되어있는 형태로 치뤄집니다.
미국에는 따로 예식장이 없어 보통 교회나 호텔, 신부의 자택에서 식을 많이 올리는 편입니다. 
미국 결혼식의 가장 큰 특징은 '들러리'. 이 들러리는 결혼식 날 행복한 신부를 질투하는 악귀로부터 보호한다는 
미신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보통 신랑신부와 친한 3~6쌍의 친구들이 맡는데, 신랑과 신부는 각기 똑같은 수의 들러리를 세웁니다.
똑같은 드레스와 양복을 맞춰입은 들러리들이 신랑신부 입장 전 쌍쌍이 팔짱을 끼고 입장 하면 그 다음 신랑이 나오고, 
마지막에 신부가 아버지와 함께 입장을 합니다. 주례의 연설이 있고나서 결혼서약이 이루어집니다.


예식이 끝나면 본격적인 피로연이 시작되며 춤과 술, 음식을 나누며 유쾌한 분위기 속에서 축하가 이루어집니다. 
또 한가지 미국 결혼식의 특징은 결혼식 한달 전쯤 남자들은 남자들끼리, 여자들은 여자들끼리 모여 파티를 합니다. 
특히 여자들의 모임은 '신부의 파티(bridal shower)'라고 하며 최근 한국에서도 점점 대중화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미국식 브라이덜 파티는 신부 친구들이 신부의 집에 모여 혼수와 축의금을 미리 전달하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2

프랑스의 결혼문화

프랑스의 결혼식은 성당에서 많은 하객의 축하를 받는 전통결혼식과 구청이나 시청에서 
신랑과 신부, 증인 2명이 참석한 가운데에 법적 승인을 받는 간단한 형식의 현대 결혼식으로 나뉘는데, 
아직까지는 전통결혼식이 대세입니다. 

프랑스 결혼식의 특징은 신랑이 어머니의 팔짱을 끼고 함께 식장에 입장한다는 것, 
그 뒤를 이어 가족, 초대손님들이 입장하며 가장 마지막엔 드레스를 입은 신부가 아버지와 함께 입장합니다. 
결혼식 당일에는 신랑, 신부에게 말을 걸지 않는 것이 규칙인데 이는 결혼식의 신성함을 지키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또 하나의 특징, 프랑스의 결혼식에서는 축의금을 따로  받지 않습니다. 신랑신부가 받고 싶은 선물의 목록을 작성해서 
상점에 맡겨놓으면 그 목록 중 자신의 형편에 맞는 물품을 선물해 주는 것으로 대신합니다. 
결혼식 후 피로연은 밤 9시부터 시작해 밤새도록 이어지는데요, 하객들이 자유롭게 춤추면서 
즐기는 분위기 속에서 신혼부부의 탄생을 축하합니다.

3

독일의 결혼문화

보통 독일인이라면 냉정하고 무뚝뚝할 거라고 생각하겠지만 독일의 결혼식은 의외로 
굉장히 밝은 분위기 속에서 진행됩니다. 독일의 결혼식은 3일에 걸쳐 3단계로 진행됩니다. 먼저 첫번째 단계는 
결혼식 전야제의 개념인 *포터 아벤트(Polter Abend) 에 참석하는 사람들은 각자 집에서 오래된 접시를 가져와 
신혼부부의 집앞에 던져 깨뜨리는데, 이렇게 하면 신혼부부에게 행운을 가져다준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깨진 그릇들은 신랑 신부가 치웁니다). 그 후 음식을 먹으며 게임이나 춤을 즐기고 신랑신부는 하객들이 가져온 
선물을 공개하면서 참석해준 것에 대하여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포터 아벤트가 있는 다음날, 신랑 신부는 결혼 등록소에 가서 결혼식을 올립니다. 
가족과 친척, 증인 몇 명이 조촐하게 참석한 가운데 신랑신부의 결혼을 공식적으로 알리는 것입니다. 
세번째 단계는 교회나 성당에서 결혼식을 다시 치르는 것인데, 종교가 없는 경우 생략하기도 합니다. 
독일의 결혼식에서 주의해야할 점은 신혼부부에게 주는 선물에 흰색이나 검은색 포장지를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흰색과 검은색은 독일에서 죽음을 상징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꽃을 선물할 경우 불길한 숫자로 인식되는 13송이는 피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4

영국의 결혼문화
인구의 90% 이상이 성공회 신자인 영국에서는 교회나 성당에서 결혼식을 치루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영국의 결혼식 때는 신부가 지켜야 할 네 가지의 독특한 원칙이 있는데요, 바로 오래된 것, 새것, 빌린 것, 푸른 것, 
이 네가지를 반드시 몸에 지녀야 한다는 원칙입니다. 예를 들어 웨딩드레스의 레이스가 새 것이면 
베일은 어머니께 물려받은 것으로, 웨딩슈즈는 친구에게 빌린 것으로 하며 코사지는 푸른색으로 하는 식입니다. 
식후 피로연은 신부의 아버지가 참석한 하객에게 감사 인사를 하고 축배 제안을 하며 시작합니다. 
사람들은 음식을 먹으며 축하인사를 건네며, 식사가 끝나면 신랑은 신부를 키워준 신부어머니에게 고마움을 표현합니다. 
신랑은 하객들 앞에서 아내로 맞이한 신부의 아름다움에 찬사를 보내며 함께 웨딩케이크를 자릅니다.
영국 결혼식의 또 하나의 특징은 신혼 여행길에 오르는 신혼부부에게 설탕이 발린 다섯개의 아몬드를 선물하는 것인데요, 
다섯개의 아몬드는 건강, 부, 정절, 행복, 장수를 상징합니다.

5

폴란드의 결혼문화

폴란드의 결혼식에도 상징성을 갖는 전통들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국민의 90% 가까이가 카톨릭교를 믿는 폴란드에서는 예배 형식의 결혼식이 일반적입니다. 
1시간 이상 찬송가를 부르고, 기도하면서 진행되는 결혼식이 끝나면 하객들은 신랑과 신부에게 번영을 뜻하는 
쌀과 동전을 던집니다. 폴란드 결혼식의 하이라이트는결혼식이 끝난 후 진행되는 피로연입니다. 
피로연에서 빵과 소금을 주는 전통에는 뜻이 있습니다. 

빵은 부부가 앞으로 굶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이고, 소금은 그들의 삶에 닥칠 어려움과
그것을 대처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다음으로 부부의 첫 건배가 이어집니다. 
이 때 신랑이나 신부의 아버지가 부부에게 2개의 잔을 건네는데, 하나는 보드카, 하나는 물이 담겨있습니다. 
보드카를 마신 사람은 부부 관계에서 우위를 차지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함께 술을 마신 부부는 술잔을 바닥에 던지는데, 잔이 깨지면 행운이 온다는 뜻입니다. 
다음으로 하객들은 신랑과 신부에게 부조금이 든 봉투나 선물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