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플란드코리아 매거진
핀란드 사람들은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핀란드 사람들의 궁금증!


한번이라도 핀란드 사람을 만나본 적이 있다면 핀란드인들이 내성적이라는 말을 들어봤을 것입니다. 하지만 걱정하지마세요. 결코 무뚝뚝하지 않으니까요. 핀란드 사람들도 대화를 좋아하고 친절하지만 내성적인 핀란드인이라는 이미지는 여전히 유효합니다. 그리고 그에 관한 핀란드 유머도 있습니다. 

'내성적인 핀란드인은 대화할 때 자신의 신발을 쳐다보고 외향적인 핀란드인은 상대방의 신발을 봅니다'

1. 핀란드 사람들의 표현방식

어떤 면에서 보면 핀란드 사람들은 매우 독특합니다. 늘 그렇지는 않아도 핀란드인들은 사실 이러한 이미지를 즐깁니다. 핀란드 사람들은 종종 무표정한 얼굴로 믿기 어려운 이야기들을 늘어놓습니다. 속으로는 키득대면서 말이죠. 사람들이 결국 믿을 수 밖에 없을 때 까지 능청을 떱니다. 

누군가에게 농담을 하는 것은(심지어 상대방을 놀리면서까지) '나는 당신이 좋다'는 핀란드식 표현입니다. 핀란드 사람들은 교양 있고 사교적이라고 말할 수 있지만 표현 방식은 다소 짖궂습니다.

2. 핀란드 사람들의 대화방식

핀란드 사람들은 잡담을 즐기는 편은 아니며 대화 중에 잠깐 얘기가 끊겨도 어색해하지 않습니다. 그저 상대방이 특별히 할 얘기가 없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화가 끊겼다고 뭔가 얘기해야 한다는 부담을 느낄 필요는 없습니다. 반면에 핀란드 사람들은 진정성이 있습니다. 항상 진심을 말하며 '언제 술 한잔하자' 라고 말하면 조만간 상대방에게 실제로 연락을 할 것이라는 의미이며 상대방도 연락을 기다립니다.

3. 그들의 유머

핀란드 사람들은 자기 비하적인 유머를 즐기는데 특히 수줍음을 타거나 내성적인 걸을 자주 비하합니다. 농담 반 진담 반이죠. 

자기 비하를 꺼리는 다른 많은 나라의 고정관념과는 다르게 대부분의 핀란드인들은 자신의 이미지를  잘 알고 있어서 너무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핀란드에 두번 방문 경험이 있는 뉴요커인 크리스 블라하의 이야기입니다. '제 핀란드 선생님과 친구들은 핀란드 사람들이 내성적인 편이라고 얘기하는데 저는 그게 웃기더군요. 제 경험상 전혀 그렇지 않았거든요.' 라고 그가 말했습니다.

4. 손님 대접방식

만약 여러분이 핀란드인의 집에 초대를 받았다면 진정 어린 대접을 받게 될 것입니다. 너무 격식을 차려 입거나 신경써서 행동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저 편하게 행동하면 됩니다. 

음식과 음료를 끊이지 않게 대접하는 것이 핀란드식 접대이며 여러분이 부담없이 생각할수록 초대한 사람도 즐거울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평생 지속되는 우정이 시작되는 것이죠.

5. 핀란드 사람들에게 사우나란?

핀란드인에게 수 세대에 걸쳐 내려온 생활의 한 부분인 사우나만큼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신체와 정신을 청결하게 하는것 이외에도 사우나는 세상의 관문 역할을 했습니다. 옛날에 여성들은 사우나 안에서 출산을 했으며, 노인이 사망하면 사우나에서 마지막 목욕을 했습니다. 핀란드 사람들은 안 좋은 일이 있을 때 밖에 나가 풀기 보다는 사우나를 찾습니다.

6. 핀란드의 여름

핀란드의 여름은 짧습니다. 고작 3개월 정도인데 핀란드인들은 여름이 짧은 만큼 열정적으로 즐길 줄 하는 사람들입니다. 대형 음악 페스티벌, 전통시장, 축제 등 놀랄 만큼 다채로운 행사들이 펼쳐지며 백야에는 사람들이 지치지도 않고 여름을 만끽합니다. 

한 여름에는 모든 핀란드인들이 교외로 피서를 갑니다. 물가에 있는 별장에 머무르면서 느긋하게 바베큐를 즐기거나 호숫물에 몸을 담궈보고 산책도 다닙니다.




핀란드 사람들의 궁금증!


한번이라도 핀란드 사람을 만나본 적이 있다면 핀란드인들이 내성적이라는 말을 들어봤을 것입니다. 
하지만 걱정하지마세요. 결코 무뚝뚝하지 않으니까요. 핀란드 사람들도 대화를 좋아하고 친절하지만 
내성적인 핀란드인이라는 이미지는 여전히 유효합니다. 
그리고 그에 관한 핀란드 유머도 있습니다. 

'내성적인 핀란드인은 대화할 때 자신의 신발을 쳐다보고
외향적인 핀란드인은 상대방의 신발을 봅니다'


1

핀란드 사람들의 표현방식
어떤 면에서 보면 핀란드 사람들은 매우 독특합니다. 
늘 그렇지는 않아도 핀란드인들은 사실 이러한 이미지를 즐깁니다. 핀란드 사람들은 종종 무표정한 얼굴로 
믿기 어려운 이야기들을 늘어놓습니다. 속으로는 키득대면서 말이죠. 사람들이 결국 믿을 수 밖에 없을 때 까지 
능청을 떱니다. 

누군가에게 농담을 하는 것은(심지어 상대방을 놀리면서까지) '나는 당신이 좋다'는 핀란드식 표현입니다. 
핀란드 사람들은 교양 있고 사교적이라고 말할 수 있지만 표현 방식은 다소 짖궂습니다.


2

핀란드 사람들의 대화방식
핀란드 사람들은 잡담을 즐기는 편은 아니며 대화 중에 잠깐 얘기가 끊겨도 어색해하지 않습니다. 
그저 상대방이 특별히 할 얘기가 없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화가 끊겼다고 뭔가 얘기해야 한다는 부담을 느낄 필요는 없습니다. 
반면에 핀란드 사람들은 진정성이 있습니다. 
항상 진심을 말하며 '언제 술 한잔하자' 라고 말하면 조만간 상대방에게 실제로 연락을 할 것이라는 의미이며 
상대방도 연락을 기다립니다. 


3

그들의 유머
핀란드 사람들은 자기 비하적인 유머를 즐기는데 특히 수줍음을 타거나 내성적인 걸을 자주 비하합니다. 
농담 반 진담 반이죠. 

자기 비하를 꺼리는 다른 많은 나라의 고정관념과는 다르게 대부분의 핀란드인들은 자신의 이미지를  잘 알고 있어서 
너무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핀란드에 두번 방문 경험이 있는 뉴요커인 크리스 블라하의 이야기입니다. 
'제 핀란드 선생님과 친구들은 핀란드 사람들이 내성적인 편이라고 얘기하는데 저는 그게 웃기더군요. 
제 경험상 전혀 그렇지 않았거든요.' 
라고 그가 말했습니다.

4

손님 대접방식
만약 여러분이 핀란드인의 집에 초대를 받았다면 진정 어린 대접을 받게 될 것입니다. 
너무 격식을 차려 입거나 신경써서 행동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저 편하게 행동하면 됩니다. 

음식과 음료를 끊이지 않게 대접하는 것이 핀란드식 접대이며 여러분이 부담없이 생각할수록 
초대한 사람도 즐거울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평생 지속되는 우정이 시작되는 것이죠.

5

핀란드 사람들에게 사우나란?
핀란드인에게 수 세대에 걸쳐 내려온 생활의 한 부분인 사우나만큼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신체와 정신을 청결하게 하는것 이외에도 사우나는 세상의 관문 역할을 했습니다. 
옛날에 여성들은 사우나 안에서 출산을 했으며, 노인이 사망하면 사우나에서 마지막 목욕을 했습니다. 
핀란드 사람들은 안 좋은 일이 있을 때 밖에 나가 풀기 보다는 사우나를 찾습니다.

6

핀란드의 여름
핀란드의 여름은 짧습니다. 고작 3개월 정도인데 핀란드인들은 여름이 짧은 만큼 열정적으로 즐길 줄 하는 사람들입니다. 
대형 음악 페스티벌, 전통시장, 축제 등 놀랄 만큼 다채로운 행사들이 펼쳐지며 백야에는 사람들이 지치지도 않고 
여름을 만끽합니다. 

한 여름에는 모든 핀란드인들이 교외로 피서를 갑니다. 
물가에 있는 별장에 머무르면서 느긋하게 바베큐를 즐기거나 호숫물에 몸을 담궈보고 산책도 다닙니다.